이번 시간에는 지난 9월초에 우체국에서 출시한 고금리 적금 상품이 있어서 여러분에게 소개와 함께 강력 추천을 해 드릴까 합니다.
과거에 제가 저소득층 등 사회소외계층을 위해 우리/국민은행에서 내놓은 고금리 예금상품 두 가지(바로가기)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에 출시한 『우체국 행복가득 희망적금』은 그 두 상품에 비해서 이율이 더 높을 뿐만 아니라 가입대상도 확대되어 어렵게 사시는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으리라 봅니다.
먼저 이 상품은 만기해지시 최고 지급 이자가 7.9%로서 지금까지 나온 소외계층을 위한 고금리 적금 중에 가장 높은 이율을 자랑합니다. 해가 갈수록 낮아져만 가는 시중 예금 금리에 역행한다고 할 수 있죠. 원래 이런 류의 상품은 금융기관이 손해를 보면서 일종의 사회환원 차원에서 내놓은 것이며 우체국은 공공기관에 해당하는 만큼 저소득층에게 좀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설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상품에 가입 가능한 분들이 좀더 확대되었습니다. 연소득 1,500만원 이하 근로자, 신용등급 7등급 이하 개인, 장애인, 조손가정 등도 가입 가능하기때문에 기존 유사 상품에 비해 가입 대상이 대폭 확대됐습니다.
이 외에도 최소 6개월~최대 3년까지 월 단위로 가입이 가능하며, 소외계층을 위한 "희망 패키지" 뿐만 아니라 헌혈자나 입양자, 장기·골수 기증자, 소상공인 등 사랑나눔 실천자를 위한 "행복 패키지" 상품도 함께 출시하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좀더 구체적인 상품 소개와 가입 방법, 가입시 필요한 증빙서류 등에 대해서 좀더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상품특징
- 서민생활 안정과 국민행복 실현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우체국에서 내놓은 공익형 적립식 예금상품입니다.
◆ 가입대상
- 기초생활수급자, 소년소녀가장,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등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희망 패키지"와 헌혈자 등 사랑나눔 실천자를 위한 "행복 패키지"로 나뉘며, 각 패키지별로 1인 1계좌만 개설 가능합니다.
- 특히 "희망패키지"는 근로장려금 수급자나 연소득 1,500만원 이하 근로자도 가입이 가능한 만큼 많은 분들이 가입하셔서 혜택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들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 적용이율
패키지별로 가입기간에 따라 기본이율에 상품별 특별우대 이자를 얹어줍니다. 특히 희망패키지로 3년 만기를 채우면 최고 7.9% 고금리를 지급합니다.
◆ 중도해지이자율
부득이한 사유로 중도에 해지할 경우 신규 가입일 당시 정기적금 중도해지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 가입기간
- 6개월 ~ 3년까지 월 단위로 가입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저축한도
- 1계좌당 월 30만원 이하로 적립이 가능합니다. 원금 기준 1년에 최대 360만원, 3년 최대 1,080만원 모을 수 있습니다.
◆ 적립방법
납입 회차당 1만원 이상 원단위로 월 30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이 가능합니다.(자유적립식)
◆ 이자지급방식
- 만기에 일시 지급합니다.
◆ 과세구분
- 일반과세, 세금우대, 생계형 모두 가능하며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생계형으로 가입하시면 비과세이므로 아주 유리합니다.
◆ 예금자보호
우체국예금보험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라 우체국예금은 국가가 전액 지급을 보장합니다.
◆ 특별중도해지
- 예금가입 후 6개월 경과한 계좌로 가입기간 중 아래와 같은 사유로 중도해지시 가입당시 예치기간별 기본이자율을 적용합니다.(사유발생일부터 1개월 이내 신청시)
- 특별중도해지 사유와 확인시 필요한 제출 서류, 사유 발생 기준일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 가입 및 해지방법
- 우체국 창구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 가입대상별 증빙서류
주1) 협동조합 기본법 제2조에 의한 '협동조합' 및 '사회적협동조합' 조합원
주2)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업체(단, 제조업, 운송업, 광업은 10인 미만)
다른 시중은행에도 이렇게 저소득층이나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고금리 적금 상품이 7~8가지 정도 나와 있지만 우체국 행복가득 희망적금은 이율이나 대상, 기간 등에서 유리한 조건이 많으므로 적극 활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