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금리 적금 추천 - 이율 7.9% 우체국 행복가득 희망적금

이번 시간에는 지난 9월초에 우체국에서 출시한 고금리 적금 상품이 있어서 여러분에게 소개와 함께 강력 추천을 해 드릴까 합니다.

 

과거에 제가 저소득층 등 사회소외계층을 위해 우리/국민은행에서 내놓은 고금리 예금상품 두 가지(바로가기)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에 출시한 『우체국 행복가득 희망적금』은 그 두 상품에 비해서 이율이 더 높을 뿐만 아니라 가입대상도 확대되어 어렵게 사시는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으리라 봅니다.

 

먼저 이 상품은 만기해지시 최고 지급 이자가 7.9%로서 지금까지 나온 소외계층을 위한 고금리 적금 중에 가장 높은 이율을 자랑합니다. 해가 갈수록 낮아져만 가는 시중 예금 금리에 역행한다고 할 수 있죠. 원래 이런 류의 상품은 금융기관이 손해를 보면서 일종의 사회환원 차원에서 내놓은 것이며 우체국은 공공기관에 해당하는 만큼 저소득층에게 좀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설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상품에 가입 가능한 분들이 좀더 확대되었습니다. 연소득 1,500만원 이하 근로자, 신용등급 7등급 이하 개인, 장애인, 조손가정 등도 가입 가능하기때문에 기존 유사 상품에 비해 가입 대상이 대폭 확대됐습니다.

 

이 외에도 최소 6개월~최대 3년까지 월 단위로 가입이 가능하며, 소외계층을 위한 "희망 패키지" 뿐만 아니라 헌혈자나 입양자, 장기·골수 기증자, 소상공인 등 사랑나눔 실천자를 위한 "행복 패키지" 상품도 함께 출시하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좀더 구체적인 상품 소개와 가입 방법, 가입시 필요한 증빙서류 등에 대해서 좀더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상품특징
- 서민생활 안정과 국민행복 실현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우체국에서 내놓은 공익형 적립식 예금상품입니다.

  

가입대상
- 기초생활수급자, 소년소녀가장,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등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희망 패키지"와 헌혈자 등 사랑나눔 실천자를 위한 "행복 패키지"로 나뉘며, 각 패키지별로 1인 1계좌만 개설 가능합니다.

 

- 특히 "희망패키지"는 근로장려금 수급자나 연소득 1,500만원 이하 근로자도 가입이 가능한 만큼 많은 분들이 가입하셔서 혜택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들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적용이율

패키지별로 가입기간에 따라 기본이율에 상품별 특별우대 이자를 얹어줍니다. 특히 희망패키지로 3년 만기를 채우면 최고 7.9% 고금리를 지급합니다.

 

◆ 중도해지이자율

부득이한 사유로 중도에 해지할 경우 신규 가입일 당시 정기적금 중도해지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가입기간
- 6개월 ~ 3년까지 월 단위로 가입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축한도
- 1계좌당 월 30만원 이하로 적립이 가능합니다. 원금 기준 1년에 최대 360만원, 3년 최대 1,080만원 모을 수 있습니다.

 

◆ 적립방법

납입 회차당 1만원 이상 원단위로 월 30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이 가능합니다.(자유적립식)

 

이자지급방식
- 만기에 일시 지급합니다.

 

과세구분
- 일반과세, 세금우대, 생계형 모두 가능하며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생계형으로 가입하시면 비과세이므로 아주 유리합니다.

 

◆ 예금자보호
우체국예금보험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라 우체국예금은 국가가 전액 지급을 보장합니다.

 

특별중도해지
- 예금가입 후 6개월 경과한 계좌로 가입기간 중 아래와 같은 사유로 중도해지시 가입당시 예치기간별 기본이자율을 적용합니다.(사유발생일부터 1개월 이내 신청시)

- 특별중도해지 사유와 확인시 필요한 제출 서류, 사유 발생 기준일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가입 및 해지방법
- 우체국 창구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가입대상별 증빙서류

주1) 협동조합 기본법 제2조에 의한 '협동조합' 및 '사회적협동조합' 조합원

주2)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업체(단, 제조업, 운송업, 광업은 10인 미만)

 

다른 시중은행에도 이렇게 저소득층이나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고금리 적금 상품이 7~8가지 정도 나와 있지만 우체국 행복가득 희망적금은 이율이나 대상, 기간 등에서 유리한 조건이 많으므로 적극 활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