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씨 위성영상 레이더영상 확인 어플

안녕하세요? 최근 갑자기 내려간 기온이 오늘 낮부터 서서히 풀리기 시작했는데요. 너무 일찍 겨울이 찾아올까봐 식겁했는데 다행이네요.^^

보통 날씨를 확인할 때 단순히 TV나 인터넷 등의 예상날씨나 기온 정도만 확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때그때 직접 위성영상이나 레이더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면 날씨 예측이 더 쉽지 않을까요?

그래서 간단히 이 두 영상을 확인하는 어플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미 날씨 확인을 위해 쓰고계시는 어플이 아닐까 싶은데요. 바로 기상청에서 내놓은 "기상청 날씨"라는 앱입니다. 날씨 어플이 마켓에 많이 있지만 그래도 기상청에서 직접 운영하는 앱이라 정보가 가장 정확하지 않을까요?

이 어플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아래 그림처럼 "기상청"으로 검색하시면 가장 상위에 나옵니다. 이 앱을 설치하시고 실행시켜 보세요.

이 앱을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본인이 설정해 놓은 지역의 현재/예상 날씨가 시간대나 날짜 별로 나옵니다.

날씨 위성/레이더영상을 보기위해서는 가장 아래 메뉴 중 "기상특보"를 눌러보세요.

그런 다음 새로 뜨는 세 가지 하위 메뉴 중에 오른쪽의 날씨영상을 터치하시면 아래처럼 레이더영상이 먼저 보입니다.

레이더영상을 통해서는 현재 한반도 전체의 지역별 비올 확률을 알 수 있습니다. 색깔이 푸른색 계열에서 보라색 계열로 올라갈수록 강수확률이 높아집니다.

다음은 상단의 위성영상 탭을 터치하면 나오는 구름사진입니다. 물론 구름사진만 보고 비올 확률을 알 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날씨 상황은 알 수 있습니다.

편서풍 지대에 속한 한반도의 지리적 특성상 구름은 대체로 북동쪽 방향으로 흘러가므로 향후 기상 상황을 대략적으로 예측해볼 수 있겠죠.

이상 날씨 위성/레이더영상 보는 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