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글꼴) 변경 가능한 모바일 웹브라우저① - 네이버앱

여러분이 스마트폰을 쓰면서 가장 많이 쓰는 앱이 뭔가요? 아마도 대부분 웹브라우저나 카카오톡 정도가 아닐까 싶은데요. 저도 웹브라우저를 가장 많이 쓰는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더라고요.

 

바로 휴대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모바일 웹브라우저의 글꼴을 자신이 원하는 폰트로 바꿀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것도 못 생긴 기본 고딕 폰트가 대부분이어서 가독성마저 떨어졌죠.(롤리팝이 적용된 LG 휴대폰에서는 자체 웹브라우저의 글꼴이 시스템 글꼴로 자동으로 바뀌긴 했지만, 마시멜로부터는 자체 브라우저가 사라지면서 그마저도 불가능해짐)

 

구글 플레이 등 앱마켓에는 수백 가지의 웹브라우저가 올라와 있지만, 글꼴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는 앱은 거의 찾기 힘들죠. 하지만 흙 속에서 진주를 찾는 심정으로 열심히 찾아본 결과, 최근들어 몇몇 앱들에 폰트 변경 기능이 적용되기 시작했다는 반가운 소식!!!

 

그래서 오늘부터 글꼴 변경이 가능한 모바일 웹브라우저를 시리즈로 하나씩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아직은 2개밖에 발견을 못 했지만, 향후에 추가로 발견할 때마다 제 블로그에 소개해볼까 합니다.

 

이번 시간엔 첫째 순서로 "네이버앱"입니다.

 

요즘 안드로이드폰을 구입하면 삼성 갤럭시폰(삼성인터넷)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크롬(Chrome)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죠. 물론 구글에서 내놓은 앱이라서 데이터 연동 면에서 편리한 점도 있지만, 즐겨찾기 사용/분류, 메뉴 호출 등에서 불편한 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못 생긴 기본 고딕 폰트를 바꿀 수 없다는 점도 상당히 아쉬운 점이죠.

 

그래서 크롬이 맘에 안 드는 분들이 종종 사용하는 앱이 바로 "네이버앱"입니다.(이름 자체가 꼭 네이버 서비스만 사용할 수 있는 앱 같은데, 이름과 달리 일반 모바일 브라우저와 기능은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작명은 참 아쉬운 점이죠. 향후 네이버에서 내놓은 PC용 웨일 브라우저처럼 "모바일 웨일 브라우저"로 이름을 바꾸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ㅎ)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해야 네이버앱에 자신이 선호하는 폰트를 적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잠깐!! 아쉽지만 이 방법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중 삼성, LG폰에만 적용 가능)

 

먼저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네이버"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세요.(이미 설치하신 분은 생략)

 

 

다음엔 "네이버 브라우저엔진"을 검색/설치하세요. 이 앱은 네이버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플러그인" 같은 앱입니다.

 

 

 

참고로 대략적인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브라우저엔진" 세부기능]

- 더 빨라진 웹 스크롤과 플리킹

- 파일 업로드 기능

- 타이틀바 자동숨김 기능

- 동영상 재생 중에 절전 모드 전환 방지

- Multi Process 렌더링 지원

- Hardware Accelerated Canvas

- HTML5 WebGL

- HTML5 Web Audio API

- HTML5 Web Components

- Promises(ES6)

- Animated WebP

 

* 안드로이드 OS 킷캣(Kitkat 이상) 및 네이버앱 v5.5.0 이상에서만 사용 가능

 

 

네이버 브라우저엔진을 설치하고 마켓을 빠져나오면 기본적으로 화면 오른쪽에 퀵메뉴가 생기네요. 누르면 오른쪽처럼 자신이 지정한 기능을 빨리 실행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얼마 전에 출시된 LG V30에서 이와 비슷한 기능이 구현돼 있더라고요. 이 퀵메뉴가 필요 없으면 설정에 들어가서 해제하면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실제로 네이버앱 폰트를 한번 변경해보겠습니다.

 

네이버앱을 실행한 다음 상단 좌측의 메뉴를 터치하세요.

 

 

그러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메뉴가 나오는데요. 그 중에 "네앱연구소"를 선택하세요.(

이 네앱연구소를 통해서 방금 설치한 네이버브라우저엔진에 포함된 기능을 적용하는듯...)

 

 

네앱연구소에 들어가서 화면을 밑으로 쭉 내리다 보면 "글꼴" 메뉴가 나오죠? 이 메뉴를 선택하세요.

 

 

여기서 글꼴 변경 기능을 "ON" 하세요.

 

 

폰트 적용을 위해서 브라우저 엔진이 필요하니 사용하겠냐고 물어봅니다. 당연히 "확인"을 누릅니다.

 

 

글꼴 적용 기능을 켜면 그 바로 밑에 "글꼴 선택" 메뉴가 뜹니다. "선택안됨"을 눌러서 진입하세요.

 

 

그러면 네이버앱 글꼴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스마트폰에 이미 설치된 시스템 글꼴들이 쭉 나오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폰트인 나눔글꼴팩은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스마트폰에 설치/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글꼴을 선택하면 상단에 해당 글꼴 모양이 미리 보입니다.

 

아래에서 "여우비"를 선택하니 위에 여우비가 적용된 문장이 나오죠? 글씨 크기도 선택 가능하네요. 이렇게 글꼴을 선택했으면 상단 우측의 체크 버튼을 눌러서 적용하세요.

 

 

참고로 네이버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나눔 글꼴팩에는 아래처럼 6개의 글꼴이 포함돼 있네요. 대부분 예쁜 폰트라서 한번 적용해볼만 합니다.

 

 

이렇게 글꼴 선택 -> 상단 우측 체크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바로 적용하겠느냐 나중에 하겠느냐 물어보는데, "바로 재실행"을 눌러서 바로 적용해보겠습니다.

 

 

짜잔!!! 밋밋하던 고딕체가 예쁜 여우비 글꼴로 바뀌었네요.(물론 글꼴 호불호는 개취~~ ㅎㅎ)

 

현재 이렇게 폰트 변경이 가능한 국내 모바일 브라우저 중에는 '네이버앱'이 유일한 선택지가 아닐까 싶은데요. 앱 자체의 최적화나 편의성을 떠나 가독성이 우수한 웹글꼴 적용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사용해야하는 브라우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합니다. 추운 날씨에 감기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