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우스 커서만 보이는 검은 화면(블랙 스크린) 해결 방법

MS윈도우를 쓰다가 생기는 다양한 버그 중 하나가 바로 블랙스크린(black screen) 현상입니다. 저도 최근에 경험했고 이런 저런 시도를 하다가 해결책을 찾았기에 이렇게 기록해 둘 겸, 공유할 겸 글을 남겨봅니다.

 

블랙스크린 현상이란, (대개 부팅 후 윈도 로그인을 한 다음 바로, 혹은 수분 후에 발생하는데) 화면에서 하얀 마우스 커서만 보이고 나머지 부위는 모두 까맣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바로 모니터 화면에 이렇게 마우스 커서만 덩그러니 남아 있는 걸 볼 수 있죠.

 

 

처음엔 당황해서 이것저것 키보드를 두드려 보고 마우스도 클릭해보지만, 웬만해선 까만 화면이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죠.(이 때 Ctrl + Alt +Del 키를 동시에 눌러서 작업관리자로 진입 가능)

 

물론 마우스커서조차 나오지 않고 전체가 까맣게 변한다면, 여기서 설명하는 전형적인 블랙스크린 현상과 다른 것이니 조용히 화면을 닫아주세요.(이럴 때는 모니터나 비디오 카드 고장, 본체와 모니터 사이 케이블 이상 등 다른 원인을 찾아보셔야....)

 

저는 윈도10 1803 버전을 사용 중인데 최근에 블랙스크린 현상이 나타나서 네이버, 다음, 구글 등 국내외 검색 사이트를 모조리 뒤지면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서 모두 시도해보았습니다. 그 중에서 이 오류를 유발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생각하는 요인 10가지만 간단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어떤 요인은 자세히, 또 어떤 요인은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갈 텐데요. 각 요인에 해당하는 좀더 구체적인 해결 방법은 네이버 등에서 찾아보면 금방 나오니, 좀더 자세히 알고싶은 분들은 그 글들을 참고하시고요.

 

 

1. 인텔 RST 제거

 

 

가장 먼저 시도해볼 만한 요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이 방법으로 해결했으니까요. 인텔 RST는 빠른 스토리 기술(Rapid Storage Tech.)을 지원하는 인텔의 기술이므로 당연히 인텔 칩셋을 사용한 메인보드에서 해당 드라이버(유틸리티)를 설치했을 경우 발생 가능하겠죠.

 

이 기술의 특징은 "인텔 스마트 응답 기술, PCIe 스토리지 지원, 동적 스토리지 가속기, 직렬 ATA RAID 0, 1, 5 및 10 지원, Power-up in standby(PUIS) 지원" 정도로 요약 가능하지만 이 기술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굳이 설치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윈도10에서는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에 들어가서 해당 설치 파일을 삭제 후 리부팅하세요.

 

 

(출처: 인텔 공식 홈페이지)

 

 

2. 디스플레이 어댑터 재설치

 

디스플레이 드라이버가 충돌을 일으켜서 발생하는 현상인 경우, 해당 드라이버를 삭제 후 다시 설치하는 방법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손쉬운 방법을 알려드리죠.

 

먼저 "제어판 > 장치 관리자"로 들어가면 아래처럼 디스플레이 어댑터 항목이 보입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나오면 하위 항목(현재PC에 설치된 드라이버)이 나오는데 이 항목에 "마우스 우클릭 > 디바이스 제거"한 다음, 리부팅하면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합니다.

저는 이 방법을 써보았지만 효과가 없었네요.(한 이틀 정도는 효과가 있는 듯했으나....)

 

 

3. AppReadiness 프로세스 중지

 

이 방법으로 해결했다는 경우가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이 프로세스가 무슨 기능을 하는지, 프로세스를 중지하면 어떤 오류가 발생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시도해보고 해결이 안 되면 원복시키면 되니까 1~2번으로 해결을 못 한 경우 한번 시도해보세요.(물론 저는 이 방법으로 효과를 못 봤지요)

 

중지 방법은 "Ctrl + Alt +Del" 동시 누르기 > 작업관리자의 "서비스" 탭에서 해당 프로세스를 찾아서 중지(마우스 우클릭 > 중지)

 

 

 

4. "빠른 시작 켜기" 체크 해제

 

이 기능은 윈도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선택돼 있습니다. 윈도우가 부팅된 다음, 기존에 실행하던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기능인데, 이 기능이 특정 환경에서 문제를 일으키나 봅니다.(물론 저는 상관 없었....)

 

해당 기능을 끄는 방법은 "윈도우 빠른 시작"으로 검색하면 많은 블로그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그 글들을 참고하세요.

 

 

5. 레지스트리 편집

 

역시 검색하다가 해외 유튜버에게서 발견한 방법입니다. 물론 저는 1번에서 해결을 보았기때문에 시도하지 않은 방법이지만, 위 1~4번에서 해결 못 한 분들은 한번 해보시길...

 

편집 방법은 직접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서 자세히 설명해 놓았어요.  https://youtu.be/xlSgc33mmq0

 

 

6. 고대비 끄기

 

색상 필터와 고대비 기능은 색맹, 색약, 저시력자를 위해서 다양한 색상 필터를 적용할 수 있는 윈도 기본 옵션인데요. 혹시 이 기능을 쓰시는 분들은 한번 꺼보시길...

 

끄는 방법은 역시 "고대비"로 검색하시면 나오는 글들을 참고하세요.

 

 

 

7. "Run Once" 프로세스 종료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windowscentral.com/how-fix-black-screen-problems-windows-10 여기를 참고하세요.(페이지 중간쯤 "Terminate Run Once processes" 항목)

 

참고로 저는 이 프로세스 자체가 없어서 시도조차 못 해봤네요.

 

아래 8~9번 항목 또한 위 링크 페이지에 나오니 참고하세요.(별 영양가는 없을 가능성이...)

 

 

8. 새 사용자 계정 생성

 

 

9. WinKey + Ctrl + Shift + B(태블릿은 볼륨 업/다운 동시에 3번 연속 누름)

 

 

10. 악성코드 감염 또는 알 수 없는 드라이버 충돌(윈도 재설치)

 

이런 저런 모든 방법을 써보아도 효과가 없을 때 사용하는 최후 수단은 항상 윈도 재설치죠. 특히 알 수 없는 악성코드에 감염되고 이를 치료할 방법이 없다면 말이죠. 근데 평소에 윈도 보안업데이트와 백신 프로그램 사용을 생활화하시는 분들이라면 쉽게 악성 코드 감염을 의심해볼 수는 없죠.

 

다만, 이런 저런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를 설치 사용하다가 내부적으로 소프트웨어 충돌이 일어나서, 도저히 그 원인을 찾기가 힘든 경우 어쩔 수 없이 윈도 재설치를 해야겠죠.(하지만 항상 최후의 방법이라는 점 잊지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