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설치/업그레이드 후 inaccessible boot device 오류 고치기

몇 달 전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10 레드스톤3(1709)를 내놨는데, 이 버전이 설치 과정부터 문제를 일으키네요. 처음에는 마소에서 제공하는 업그레이드 도구를 통해서 레드스톤3(이하, "RS3")로 판올림하려고 했으나, 오늘 설명할 오류때문에 결국 자동 롤백이 돼버려서 설치를 못 한 채 계속 사용 중이었죠.

 

그런데 PC를 사용하면서 보안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자꾸 "RS3(1709) 파일 자동 다운로드 ⇒ 설치 ⇒ 재부팅 시 자동 롤백 ⇒ RS3 자동 다운로드" 과정이 무한반복되기에 짜증나서 결국 클린설치(즉, 윈도우10 설치 USB나 DVD로 저장장치를 포맷한 후 윈도우 설치) 하기로 결정!!!

 

여차저차 Win10 설치 DVD를 만들어서 깔끔하게 윈도우10을 설치하였으나~~~~ 재부팅 과정에서 아래 화면처럼 중지코드가 INACCESSIBLE BOOT DEVICE라고 표시되는 블루스크린을 뿜고서 자동으로 재부팅이 됩니다.

 

다행히 무한 재부팅은 아니고, 또 클린부팅(전원을 완전히 내린 후 다시 전원 켜기)을 하면 (부팅 과정에서 살짝 에러 메시지가 0.1초? 가량 나오는듯 하다가) 부팅이 되기에 그냥 쓸까 하다가 찝찝한 마음에 고쳐보기로 했습니다.

 

 

네이버에서 찾아보니 이런 상황에 맞는 해결책이 없어서 결국 구글링으로 해외 사이트에서 찾긴 찾았는데, (결국 해결은 못 했지만) 혹시나 다른 분에게는 도움이 될 지도 몰라서 관련 정보를 한번 올려봅니다.

 

먼저, 참고한 사이트는 여기이니 클릭하고 들어가서 한번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그럼 이 사이트에서 추천하는 방법대로 한번 따라 해봤습니다.(순서를 표시하는 숫자는 참고사이트와 동일하니 비교하면서 해보세요)

 

1. 먼저, 윈도우 사이트를 통해 부팅 가능한 윈도우 설치 USB를 하나 만듭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고 찾아보면 관련 정보가 차고 넘치므로 여기서는 생략합니다.(하지만 제 노트북은 알 수 없는 이유로 USB부팅을 지원하지 않아 DVD부팅디스크를 만들어서 시도)

 

부팅USB를 만들었으면 PC에 꽂고, 바이오스에서 USB미디어를 부팅 1순위로 설정한 다음 Windows 설치를 시작합니다.

 

 

2. 잠시 후 아래 화면이 나오면 "다음" 버튼을 눌러서 넘어갑니다.

 

 

3. 이 화면이 나오면, 좌측 하단의 "컴퓨터 복구" 메뉴로 들어갑니다.

 

 

4. 옵션 선택 화면이 나오면, "문제 해결(PC 초기화 또는 고급 옵션 표시)" 메뉴를 클릭해서 들어가세요.

 

 

5. 다음은 고급 옵션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하세요.

 

 

6. 아래처럼 명령프롬프트가 나오면 몇 가지 명령어를 실행해줘야 하는데요. 안타깝게도 제 컴퓨터에서는 "시스템이 지정된 레지스트리 키 또는 값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가 나와서 더이상 추가 작업을 못 하고 포기했네요. 부팅USB가 아니라 부팅DVD를 이용해서 그런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어서 그런지는 모르겠네요.

 

제 PC와 달리 여러분이 고치려는 PC는 이런 오류없이 제대로 진행될 지도 모르니, 위에 링크한 참고사이트 하단의 해결 순서 6번부터 나머지까지 차례대로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해결책을 보니까, 마소에서 배포한 특정한 업데이트 패키지가 문제를 일으켜서 "INACCESSIBLE BOOT DEVICE"라는 중지 코드를 뿜는 것 같은데요. 이 패키지들을 제거하는 작업 같네요.

 

아무튼 이 오류는 결국 마소가 프로그램 검수를 제대로 하지 않은 탓이라 볼 수 있으므로 하루빨리 마소 측에서 관련 패치를 배포줬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만...